아카사카미츠케, 1981, 아크릴, 폴리에틸렌, 다카마쓰미술관 소장, ⓒ오카자키 겐지로, 2019조형 작가 오카자키 겐지로(Kenjiro OKAZAKI, 1955- )는 첫 개인전 ‘건물의 기분’에서 릴리프시리즈 <아카사카미츠케>를 발표한 이래 조각, 회화, 미디어 아트, 건축에서 무대 미술, 그림책, 로봇 드로잉에 이르기까지 모든 장르에서 선두로 제작해왔다. 그리...
천사, 1998, ⓒ폴라 레고, 말보로파인아트 제공영국 화가 폴라 레고(Paula REGO, 1935- )의 1960년대부터 2012년까지의 회화작품 80여 점이 포함된 회고전이다. 포르투갈 파시즘 체제의 독재자 안토니우 드 올리베이라 살라자르(António de Oliveira SALAZAR, 1889-1970), 1998년 포르투갈 낙태 찬반 투표, 2003년 미국의 이라크 침공, 2009년 도화된 여...
자코메티, 감금, 1930-31전시는 자코메티(Alberto GIACOMETTI, 1901-66)의 초현실주의 작품을 사드(Donatien DE SADE, 1740-1814)의 저술을 통해 재해석한다. 1930년대에 자코메티는 사드의 저술에서 반향을 불러일으킨 에로티시즘의 상상이 교차하는 상징적인 기능의 물건을 제작하고, 성기 조각품을 만드는 등 관음증과 매춘의 장면에서도 영감을 얻었다. 자연의 재...
Untitled(Hand-Shell), 1934, 사진, 종이에 젤라틴 실버 프린트, 사진 ⓒ퐁피두센터, MNAM-CCI, Dist. RMN-Grand Palais / 자크 파우쥬르, ⓒDACS, London 프랑스 출신 사진작가 도라 마르(Dora MAAR, 1907-97)의 포토몽타주는 초현실주의의 아이콘으로 여겨진다. 패션 및 광고 등 상업사진뿐만 아니라 사회현실을 사실적으로 조명한 다큐멘터리 등에 지대한 영...
에코 로직 스튜디오, H.O.R.T.U.S. XL 아스 g, 2019, ⓒNAARO기술의 발달은 지금 우리 삶의 다양한 측면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가까운 미래에 인간은 많은 판단을 AI에 맡기고, AI가 인류의 지능을 넘어 우리 사회와 생활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올 ‘싱귤래리티’가 도래한다고 한다. 우리는 20-30년 후 미래의 비전을 생각하고 동시에 풍요로움, 인간, 생명...
무제(63 마이롤: 비스듬히 기대서 있는 누드), 2006, ⓒWade GUYTON스캐너, 컴퓨터, 잉크젯 프린트 등을 주로 사용하는 웨이드 가이톤(Wade GUYTON, 1972- )의 아틀리에, 도시에서 발견한 사물을 캔버스로 옮기고 재구성한 작업이 보여지며, 특히 작업 세계에서 중심이 되는 ‘전용’의 방식을 대표적으로 드러낸다. 루드비히미술관 대표는 “(그를) 이례적인 화가...
타원형 집, 1967프랑스의 중요 현대작가인 크리스티앙 볼탄스키(Christian BOLTANSKI, 1944- )의 50여 작품으로 구성된 이번 전시는 기억, 무의식, 어린 시절 및 죽음에 관한 주제를 말해온 작가의 반세기의 질문을 보여준다. 시각 예술가, 사진작가, 조각가 및 영화 제작자인 그는 삶과 작품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수많은 예...
하공, 그때가 되면 사람들은 벌레를 먹는다(到那天人人吃蟲草), 2013, 캔버스 위 아크릴, 150×120cm 본 전시의 참여작가 하공(何工, 1955- ), 셰샤오저(謝曉澤, 1966- ), 옌헝(閆珩, 1982- ), 장다리(張大力, 1963- )는 중국본토의 지역, 문화 등에 근본적으로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으나 대부분 해외 교육과 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풍부한 도상을 인용해...
페르낭 레제, 기술자, 1920, 오타와 캐나다내셔널갤러리 소장, ⓒVG Bild-Kunst, Bonn 2019, 사진: NGC전시는 지난 120년을 돌아보면서 예술로 다뤄진 인간과 기술의 관계를 조명한다. 로봇, 혹은 AI에 대한 상상은 이미 오래전부터 SF 영화산업, 코믹의 주제로 다뤄졌다. 전시에서 보이는 페르낭 레제의 <기술자>는 1920년, 약 1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
저우 타오(周滔), 속세의 동굴(凡洞), 2017, 영상미디어 퐁피두센터와 5년간 공동 합작하는 프로젝트로써 신미디어예술관 소장품 중 15점을 선발해 전시한다. 전시작은 초기 영상예술에서 1970년의 전환점에 이어 현대 디지털 영상의 실험적 작품까지 다양하게 선보인다. 피터 캠퍼스, 클로드 클로스키, 췌시우원, 리네케 딕스트라, 하룬 파로키, 댄 ...
니콜라 드 라르질리에르, 샤를 르브룅 초상, 1683, 59×75cm, 캔버스 위 유화전시는 루이 14세에서 나폴레옹 제국 시기까지의 회화 86점, 조각 및 상관 문헌을 선보여 아카데미 학파의 예술 발생, 흥성과 전환의 과정을 면밀히 제시하고 있다. 푸생, 프라고나르, 다비드, 앵그르 등 파리 국립고등미술학교와 루브르박물관의 소장품이 전시된다. 대가의 순회 전...
페인트공, 빛깔을 확인하며,1941-42, Kunst- und Museumsverein im Von der Heydt-Museum Wuppertal그래픽, 조형, 무대 연출 등 다방면으로 활동한 오스카어 슐레머(Oskar SCHLEMMER, 1888-1943)는 1933년 이후 나치 정권에 의해 교수직에서 물러나게 되며 작품 또한 퇴폐미술이라는 꼬리표를 달아야만 했고, 부퍼탈에서 페인트 공장을 경영하던 커트 허버츠의 일을 ...
Conjured Parts (eye), Ferguson, 2016, Photo by Cathy Carve, Courtesy of the Broad Art Foundation, Los Angeles, ⓒJulie MEHRETU휘트니미술관과 공동으로 기획한 줄리 머레투(Julie MEHRETU, 1970- )의 회고전으로 1996년부터 현재까지 회화 35점과 40점의 드로잉으로 구성되었다. 지난 20여 년간 작가가 치열하게 고민해온 역사, 콜로니얼리즘, 자본주의, 지정학,...
링 지안(凌健), 자화상(自画像), 2013, 캔버스 위 유화, 160×220cm2017년부터 시작된 파크뷰미술관의 아시아 유럽 작가전 시리즈 3번째 전시이다. 로랑 헤기(Lorand HEGYI)의 기획으로 주세페 갈로(이탈리아), 후버 세이블(오스트리아), 링 지안(중국), 밀렌코 프리벡키(싱가폴로)를 초청해 현대 예술전이 동서양 국가 간의 문화적 교량임을 선보인다. 인간의 감정...
귄터 포르그의 벽화 작업앞에 서 있는 마르틴 키펜베르거, 갤러리막스헤츨러, 쾰른 1985ⓒ, 사진: Estate Günther Förg, Suisse / VG Bild-Kunst, Bonn 2019회화, 조형, 설치작업, 포스터, 작가 에디션 작업, 아티스트 북 등의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활발한 활동을 했던 독일 작가 마르틴 키펜베르거(Martin KIPPENBERGER, 1953-97)의 회고전이다. 기획자는 작가...
안나 번팅-브랜치, 언어학자들(The Linguists), 2019, 안나 번팅-브랜치 제공전시에는 도자, 가상현실, 인공지능, 영상, 게임디자인을 매체로 삼는 7명의 작가가 참여했다. 관객은 벽과 천장에 매달린, 혹은 공기 속 부유하거나 연기 속 감춰진 상호교환적 작품을 경험하며 전시공간을 구분이나 차별이 존재하지 않는 대안적 공간으로 느끼고 힐링을 경험할...
Good Times, 2005, Wood, Aqua Resin, and oil enamel, ⓒRachel FEINSTEIN, Courtesy of the artist and Marianne Boesky Gallery, New York and Aspen한스 크리스천의 눈의 여왕 같은 스토리에서 영감을 받아 바로크 판타지나 디즈니 적인 스타일의 조각으로 잘 알려진 미국 작가 레이첼 파인스타인(Rachel FEINSTEIN, 1971- )의 뉴욕 첫 회고전이다. 가장 기본적이면서...
춘감(春酣), 2006, 종이 위 설색, 181×96cm, 청화대학 소장중국 미술교육 계몽 중 큰 영향을 끼친 대가 우관중(吳冠中, 1919-2010)의 탄신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중국 문학 예술계 연합회, 청화대학, 싱가포르국립미술관, 중국미술가협회, 중국미술관이 공동 연합하여 ‘미술교육의 인생’이라는 주제로 특별전이 개최된다. 시기별 우수 작품과 문헌, 도판, 논...